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로역정, 존번연] 구원의 은혜에 미치지 못하는 자들(12)

by soso한 행복^^ 2023. 12. 28.
728x90
SMALL

1) 미련쟁이, 게으름쟁이, 거드름쟁이

크리스천은 길을 계속 걸어 한 언덕에 이르렀는데, 길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서 발목에 쇠고랑을 찬 채 잠을 자는 세 사람을 발견했다. 그들의 이름은 미련쟁이, 게으름뱅이, 거드름쟁이였다
크리스천은 그들에게 다가가 혹시 그들을 깨울 수 있을까 하여 소리쳤다.

크리스천 : “당신들은 돛대 위에서 잠을 자고 있는 것과 같아요. 바로 아래 바닥없는 심연, 죽음의 바다가 있으니, 잠에서 깨어나서 이리로 오시오. 원한다면 내가 족쇄 푸는 것을 도와주겠소”

크리스천 :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오면 당신들은 분명히 그의 밥이 되고 말 것이요”

미련쟁이 : “난 아무런 위험도 보이지 않아요”

게으름쟁이 : “그래도 나는 좀 더 자야겠소”

거드름쟁이 : “모든 것은 각기 제 자리가 있는 것이오. 그 이상 무슨 대답을 하겠소?”

그들은 다시 누워 잠을 자기 시작했고, 크리스천은 가던 길을 계속 갔다.


2) 형식주의자와 위선자1

크리스천은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깨우고 충고하면서 기꺼이 도와주려는 자신의 친절과 제안을 그 세 사람이 무시한 것을 생각하니 마음이 편치 않았다
그때 좁은 길 왼쪽 담을 뛰어넘어 들어와 빠르게 크리스천에게 다가오는 두 사람이 있었다.

그들의 이름은 형식주의자와 위선자였다.

그들 사이에 토론이 시작되었다.

크리스천 : “신사 양반들, 어디서 오는 길이며, 어디로 가십니까?”

형식주의자, 위선자 : “우리는 헛된 영광의 땅에서 태어났소. 그리고 영광을 얻기 위해 시온산으로 가는 길이오”

크리스천 : “왜 길 입구에 있는 좁은 문으로 들어오지 않았소? 문으로 들어오지 않고 다른 길로 넘어오는 자는 도둑이요, 강도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을 모르십니까?”

형식주의자, 위선자 : “우리 마을 사람들은 모두 문까지 가서 들어오는 것이 너무 멀다고 생각해서, 지름길을 만들고 우리처럼 담을 넘어 들어오고 있소”

크리스천 : “하지만 그것은 이 도성에 불법으로 침입한 것이 되고, 이 성주의 뜻을 어긴 것이 되지 않겠소?

형식주의자, 위선자 : ”천년이 넘게 내려온 관습이라 공평한 재판장이라면 합법적이라고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단 우리가 이 길로 들어선 이상 우리의 들어온 경로가 무슨 문제가 됩니까?

당신은 문을 통과해 이 길에 있고, 우리는 담을 넘어 이 길에 있는 것뿐인데, 당신이 우리보다 나은 게 무엇입니까?“

크리스천 : ”나는 주님의 법을 따랐고, 당신들은 자기 멋대로 무례하게 행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은 이 길의 주인에게 이미 도둑으로 간주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당신들이 이 길의 종착지에서 과연 진실한 사람으로 인정받을지 의심스럽습니다.

당신들은 그분의 안내 없이 스스로 들어왔기에, 그분의 자비를 얻지 못하고 추방될 것입니다“
이 말에 대해 그들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고, 크리스천에게 자기 일이나 신경 쓰라고 말했다.

2) 형식주의자와 위선자2

내가 꿈속에서 보니 그들은 서로 대화없이 각자 길을 가고 있었다.

두 사람은 크리스천에게 율법이나 규례에 있어서는 자기네들도 크리스천 못지않게 성실히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형식주의자, 위선자 : ”우리가 보기에 당신과 우리의 차이점은 단지 당신의 이웃이 벌거벗은 수치를 가리라고 준 겉옷밖에는 없는 같소“

크리스천 : ”좁은 문으로 들어오지 않은 이상, 당신들은 율법이나 규례로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내가 입고 있는 이 겉옷은 내가 가고 있는 곳의 주인 되는 분이 당신들의 말대로 내 벗은 몸을 가려 주기 위해 나에게 주신 것입니다.

전에는 누더기 옷밖에 입어 본 적이 없는 나에게 이 겉옷은 나를 향한 하나님 사랑의 증거이지요.

내가 천성 문에 도달했을 때 주께서 주신 이 겉옷을 입고 있는 나를 대번에 알아보실 생각을 하면 커다란 위로를 받습니다“

크리스천 : “당신들은 못 알아챘겠지만 내 이마에는 표식이 있는데, 이 표식은 내 짐이 어깨에서 벗겨지던 날 주님과 가장 친밀한 분 들 중 한 분께서 붙여 주신 것입니다.

또 한 가지 내게는 봉인된 두루마리가 있습니다. 여행 중 그것을 읽고, 큰 위로를 받고 있지요.

천성문에 도착했을 때 그것을 증거물로 제시하면 문 안으로 드려보내 줄 것이라는 말을 들었소.

그러나 당신들은 좁은 문을 통과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없지 않습니까?”

이 말을 듣고 두 사람은 아무 대답도 없이, 서로 쳐다보며 웃을 뿐이었다.

크리스천은 앞서 걸으며, 때로 한숨을 쉬기도 하고, 스스로 위로하기도 했다.

크리스천은 두루마리를 자주 꺼내 읽으면서 읽을 때마다 새로운 힘을 얻었다.

728x90
LIST

댓글